본문 바로가기

나의 일상

[초간단 소고기 장조림 만드는 방법]자취생 초간단 요리/백종원 소고기 장조림 만들기

안녕하세요~오늘은 초간단 소고기 장조림 만드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백종원의 소고기 장조림 만드는 방법을 참고해서 만들어봤어요~자취생 집반찬 만들기에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좋아요~제가 만들면서 시행착오도 겪은 부분은 주의하시라고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1. 소고기 장조림 재료 

소고기 장조림 재료

1. 소고기 양지 한근
2. 깐 메추리알 35알 정도
3. 버섯, 통마늘, 꽈리고추(기호에 따라)
4. 진강장, 참치액

통마늘 너무 뚱뚱한 거는 반 갈라주고, 꽈리고추는 반씩 잘라줍니다~ 저는 집에 말린 표고버섯이 있어서 이거까지 같이 넣어줄게요~ 꽈리고추를 넣으면 간장에 매운맛이 배어서 국물이 칼칼해져요~ 좋아하시는 분들은 추천입니다!!

소고기 장조림_재료

2. 소고기 자르기

소고기는 지방이 적고 국물용으로 많이 쓰는 양지를 준비합니다. 고기를 적당한 덩어리로 잘라서 먼저 삶아준 다음에 찢을거에요~ 저는 손가락 두 개 정도의 두께로 잘랐는데 고기를 익히면 크기가 줄어들더라고요?! 여러분은 손가락 세 마디 정도로 자르셔서 쓰는 걸 추천합니다!!

 

고기의 결대로 찢을거닌깐 토막은 고기 결과 반대 방향으로 잘라주세요~

소고기 양지

 

 

3. 소고기 삶기

먼저 소고기 부터 삶아줍니다~ 저는 집에 대파가 남은 게 있어서 좀 더 깔끔한 맛을 위해서 대파도 넣어줬어요~ 근데 그렇게 크게 차이가 없어서 안 넣어줘도 됩니다!!

 

이때 고기 삶은 물은 보관했다가 국끓일 때 육수로 사용하면 좋겠죠?! 간장으로 조릴 때는 사용하지 않을 거예요~ 식고 나면 기름이 뜨기 때문이에요~

소고기 장조림_삶기

젓가락으로 콕콕 찍어봐서 젓가락이 잘 들어가는 익은 고기는 건져 줍니다. 나중에 간장으로 졸인다음에 손으로 얇게 찢어줄 거예요~

소고기 장조림

 

 

5. 간장 졸이기

고기 육수가 아닌 새로운 물로 물: 간장을  4:1 비율로 끓여줍니다. 여기에 멸치액젓이나 참치액을 넣어주면 감칠맛이 더 살아나요~!! 기호에 따라 간장과 액젓의 양을 가감하면 됩니다~ 밥반찬으로 먹을걸 생각해서 조금 짭짤하게 간하는 걸 추천합니다!!

 

간장물이 끓으면 메추리알과 삶은 고기를 넣어줍니다~~ 간이 베이는데 오래 걸리는 메추리알과 고기를 먼저 조린 다음에 마늘, 고추, 버섯을 넣어줄 거예요~

소고기 장조림_졸이기

 

 

6. 마늘, 꽈리고추, 버섯 추가하기

덩어리 고기에 간이 어느 정도 베었으면 건져내서 식힌 후 찢어 줍니다~

냄비에 통마늘, 꽈리고추, 버섯을 넣어서 약 5분 정도 졸여줍니다. 완성이 되면 찢어놓은 고기를 넣어서 섞어줍니다.

소고기 장조림 완성

오늘은 소고기 장조림을 만들어보았는데요~ 깐메추리알에 깐 마늘을 쓰니 한결 수월하더라고요~! 들어가는 재료가 많을수록 생각보다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넉넉한 냄비에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집반찬 하나 뚝딱이죠~!?

 

소고기 장조림 만드는 방법을 여기서 마칩니다~~

댓글과 관심은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