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자청 추천도서/돈이 되는 생각은 어떤 것일까?

자청의 추천도서인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앨런 가넷- 을 읽으며...

돈이 되는 생각은 어떤 것일까?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모든 생각이 돈이 되진 않죠... 

본인 스스로 뛰어나다 생각한 것으로 창업을 해도 성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돈이 되는 생각이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창업에 도움이 될만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것.

대중들에게 먹힐만한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면 창의적인 생각이란 어떤 것일까? 이런 원초적인 질문을 할 수 있을 텐데요~

오늘은 PART1. 창의적인 생각이란? 어떤 것인지 나누어보겠습니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앨런 가넷)

1. 돈이 되는 생각이란?

창의적인 생각. 혁신적인 생각. 사람들에게 인기를 불러올만한 생각을 떠올릴 것입니다.

그러면 이런 창의적인 생각은 어떤 것일까?라는 원초적인 질문으로 넘어가죠~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에서는 창의적인 생각은 타고난 사람들의 전유물이 절대 아니라고 합니다.

와우!!! 나에게도 희망이 있는 것인가!!!라는 메시지를 주고 있습니다!!!

창의적이라는 것은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그 3가지가 뭘까요?? 너무 궁금하죠~

 

2. 창의적인 생각/ 창의성

창의성
창의성은 소재, 문지기, 개인 이라는 3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1) 제1요소: 소재(Domain)

여기서 말하는 소재는 도메인~(뭐냐 도메인이??)

표준 규범, 관습, 과거의 창의적인 산물들을 말합니다.

우리가 창의적인 생각을 하려면 기존의 것들을 다 습득을 해 논 상태에서 출발해야겠죠.

기존의 것들을 모른 채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생각들은 실험적이고 독창적이네~하고 끝날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음악을 한다면 적어도 음표, 악보 이런 기본적인 것들은 다 습득해야겠죠~

 

2) 제2요소: 문지기(Field)

창의적이다!!라는 인정을 받으려면 그 분야의 평론가, 권위자들에게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그런 사람들을 문지기라고 하고 있습니다.

문지기여~문을 여시오~

해서 문을 열어주면 창의적인 생각으로 ㅇㅈ?ㅇㅇㅈ 되는 느낌??

 

3) 제3요소: 개인(Indivisual)

아무리 창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더라도 대중에게 인정받지 않는다면 묻히기 마련이죠~

다윈의 종의 기원을 예를 살펴보죠.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종의 기원에 대해서 똑같은 발견을 한 과학자가 또 있다는 걸 처음 알았습니닿ㅎㅎ

윌리스라는 과학자도 적자생존에 대해서 다윈과 같은 시기에 발견을 했지만 

이걸 대중들에게 알리고 인정받을 생각을 하지 않았죠.

그 당시에도 거장이었던 다윈에게 인정받는 것만으로도 매우 만족했다고 합니다.

다윈은 책을 내고 역사에 길이 남는 학자가 되었는데 말이죠~

 

이렇게 창의성이란 개인이 대중에게 자신의 비전을 전달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맞다 맞다~창의적인 생각은 나 혼자만 알고 끝나면 의미 없다~)

 

3. 크리에이티브 커브란?

크리에이티브 커브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이 그림으로 다 설명된다!! 크리에이티브 커브

크리에이티브 커브. 한국말로 창의적인 곡선이죠.

창의적인 생각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먹히느냐~

그래프에서 보이듯이

친숙성, 즉 많이 보여줘서 친숙하게 하면

처음에는 선호도가 점점 올라가다가 어느 시기를 기점(이걸 진부점이라고 합니다.)으로 

사람들이 진부해하고 질려서 선호도가 떨어진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브 진부점

 

그래서 진부점에 도달하기 전!! 선호도가 막 올라가는 시기(이걸 스위트 스폿이라 합니다.)

여기에 머물도록 대중과 잘~밀당을 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명품 브랜드들!!(ㅅㄴ, ㄹㅇㅂㅌ,...) 너무 많이 팔리면 친숙성이 높아지죠~

그러면 선호도가 떨어집니다.(너무 많이 보면 희소성이 떨어지고... 명품의 값어치가 없죠..)

그래서 어떻게 하나요?? 가격을 올리죻ㅎㅎ

판매량으로 이익을 올리지 않고 스위트스폿에 머물며 이렇게 이익을 남깁니다.

 

비틀스 노래도 이렇게 스위트 스폿에 머물렀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실험적인 악기를 쓰다가도 

다시 팝으로 돌아오고~이렇게 대중과 밀당을 아주 잘해서

스위트 스폿에 계속 머물렀다고...

 

4. 마치며...

오늘은 Part1. 크리에이티브에 관한 거짓말에 까지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다음은 Part2. 돈이 되는 크리에이티브의 법칙을 리뷰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